사업개요
인사말

「선도연구센터」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.
「선도연구센터 사업」은 기초과학 연구의 불모지였던 한국의 연구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1990년 첫 발을 디뎠습니다. 국가연구비라는 이름조차 생소했던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고려했을 때, 10억이라는 거금을 순수 기초과학 집단연구팀에 투자한 정책적 판단은 현재 과학한국이 있을 수 있었던 근간이 되었습니다. 성공적으로 도입되었던「과학연구센터(SRC) 사업」은 2000년부터 산업발전과 연계된 「공학연구센터(ERC) 사업」의 창출로 이어졌으며, 다양한 집단연구 프로그램의 롤모델로 벤치마킹되었습니다.

「선도연구센터(SRC/ERC)」는 지난 27년간 총 185개의 센터가 선정되었으며, 2017년 신규센터를 포함하여 총 50개의 센터가 순수 기초과학 분야와 기초 공학 기술 분야의 선도적인 연구주체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.

「선도연구센터(SRC/ERC)」가 한국의 기초과학 연구의 선봉에서 괄목할만한 학문적 및 기술적 진보에 기여한 것은 학술논문 수, 분야별 상위 10% 논문 수, 그리고 국제 특허 수 등의 자료에서도 볼 수 있듯이 확연하지만, 타 집단연구 프로그램의 출현으로 「선도연구센터(SRC/ERC)」가 여러 개의 연구프로그램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. 많은 재원과 시간을 투자하여 조성된 「선도연구센터(SRC/ERC)」가 연구기간의 종료와 함께 사라진다는 통념은 지난 27년간 「선도연구센터(SRC/ERC)」에서 배출된 우수인력들이 현재의 과학한국을 이끌고 있다는 사실을 묵과하는 것입니다.

「선도연구센터(SRC/ERC)」는 대학 내 최우수 연구자집단으로 국내 대학 R&D 성장을 도모하며 대학연구센터의 대외적 지명도 향상과 대학 내 산학협력의 거점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. 집단연구를 통한 핵심분야 선점 및 커뮤니티 형성과 지속가능 한 거대연구 테마의 발굴로 한국의 기초과학 연구가 세계의 중심에서 꽃피는 것을 「선도연구센터(SRC/ERC)」라는 도구로 현재 구현하고 있는 것입니다.

현재까지 「선도연구센터(SRC/ERC)」의 일원으로 과학한국의 힘이 되어 주신 2000여명의 선배 및 동료연구자들의 연구 성과와 노력을 기리며 앞으로 더욱더 진보된 「선도연구센터(SRC/ERC)」의 모습을 가꾸어 나가겠습니다.
선도연구센터 소장협의회 구성원들의 노고에 감사 드립니다.


선도연구센터 소장협의회 회장
오 경 수







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로 84, R&D관(102관) 502호 [메타리셉톰 제어 연구센터]
행정팀  Tel: 02-820-6414
2012 ⓒCopyright SRC/ERC, All rights reserved. E-mail: eillis@cau.ac.kr